Tonic 's lesson learned


도커(Docker)에서 컨테이너 삭제 시, Postgresql의 볼륨이 유지되지 않고 삭제되는 경우 문제와 해결방법

문제

도커에서 Postgresql을 가져다 실행(docker run -dp 5432:5432 --name mydb -e POSTGRES_PASSWORD=1234 postgres)하면 수 초만에 서비스가 구동됩니다. 사용자도 만들고 디비도 만들고 테이블도 만들고 해두었는데 컨테이너를 삭제(docker rm -f mydb)하고 다시 생성하면 지금까지 했던 모든 작업이 다 초기화 되어 있습니다. @.@

이런 문제를 겪지 않기 위해 볼륨(Volume)을 이용해 Postgresql의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볼륨은 도커 내 관리되는 파일인 네임드 볼륨(named volume)이 있고, 호스트(내 컴퓨터)의 디렉토리와 1:1 매핑하는 바인드 볼륨(bind volume)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run 명령어를 돌렸습니다. 그런데 네임드 볼륨, 바인드 볼륨 어떤 방법을 써도 볼륨이 생성되어 데이터가 유지되지 않고 컨테이너를 삭제 후 재생성하면 모든게 다 날아가 있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오류 명령 예시
docker run -dp 5432:5432 --name mydb -e POSTGRES_PASSWORD=1234 -v pgdata:/var/lib/postgres/data postgres

이 명령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한번 찾아보세요.


원인

원인은 볼륨의 경로에 있습니다. 잘 보시면 /var/lib/postgres/data로 되어 있는데 postgres는 오타입니다. postgresql이 맞습니다. 이 오타 때문에 정상적으로 경로를 찾지 못해 우리가 원하는 볼륨 유지가 안되고 컨테이터 재생성 시 마다 초기화되었던 것입니다.

postgresql은 기본적으로 도커로 올리면 자체 볼륨을 생성합니다. docker volume ls로 해당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v--volume 옵션을 주고 구동했을 경우는 예외입니다. 이 경우는 자체 볼륨을 만들지 않고 사용자의 볼륨을 사용합니다. 위에서 처럼 경로가 올바르지 않은 등 볼륨 설정에 문제가 있으면 postgresql은 자체 볼륨을 사용합니다.

이런 문제가 자신에게 있고 같은 문제인지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docker inspect 컨테이너ID 또는 이름으로 컨테이너를 살펴보세요. 위 예의 경우 --name으로 mydb라는 이름을 주었으므로 docker inspect mydb하면 됩니다. 그러면 중간에 Mounts라는 항목을 찾을 수 있는데 여기에 2개의 볼륨이 들어 있을 것입니다. 하나는 내가 설정한 볼륨, 또 하나는 postgresql이 만든 자체 볼륨. 정상적으로 내가 설정한 볼륨이 마운팅 되었다면 여기에 내가 설정한 1개의 볼륨만 보여야 합니다. 에를 들어, 이런 식입니다.

"Mounts": [
    {
        "Type": "bind",
        "Source": "/Users/me/apps/todo_app/pgdata",
        "Destination": "/var/lib/postgresql/data",
        "Mode": "",
        "RW": true,
        "Propagation": "rprivate"
    }
],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위에서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올바른 볼륨 설정, 특히 올바른 postgresql의 경로를 입력하는 겁니다. 이게 빨리 치다보면 철자도 좀 오타가 나기 쉽고 postgres와 postgresql의 명칭 사이에 혼란도 있어 곤란을 겪는 분이 적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postgres는 postgresql의 약자로 널리 통용되나 공식 명칭은 postgresql입니다.)


추가 팁

  • 바인드 볼륨 경로에 상대 경로를 쓰지 말고, 절대 경로를 쓰세요.
  • 바인드 볼륨 경로 입력 시 $(pwd)를 쓰면 현재 경로를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 --name로 이름을 입력하면 길고 복잡한 컨테이너ID를 대신 할 수 있습니다.
  • --rm 옵션을 주면 컨테이너 종료 시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e POSTGRES_PASSWORD=비밀번호를 주지 않으면 postgresql 서비스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초기 비밀번호를 주는 것입니다.
  • 이후, docker exec -it mydb(컨테이너이름) bash하면 쉘 접속할 수 있고 psql -U postgres하면 디비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도 만들어보고(create user myuser password 'secret' superuser;) 디비도 만들어(create database mydatabase owner myuser;) 보세요. \c mydb로 해당 디비에 연결하고, \l로 디비 목록도 볼 수 있고, \dt로 테이블 목록도 볼 수 있습니다.

__

아래는 예시이고 앞부분:뒷부분 중에서 앞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postgresql의 경우 뒷부분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var/lib/postgresql/data로 고정입니다.

네임드 볼륨
mymydata
그러니까 -v mymydata:/var/lib/postgresql/data
볼륨은 docker volume ls로 확인 가능

바인드 볼륨
$(pwd)/mymydata 그러니까 -v $(pwd)/mymydata:/var/lib/postgresql/data
볼륨은 $(pwd)/mymydata에서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