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ic 's lesson learned


아이폰 가족 공유할 때 지불 방법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아이폰 가족 공유 시 계정 확인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결제 수단 에러가 발생하면서 더이상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해결방법을 찾아보면 아이클라우드를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 하기, 결제 수단이 정상인지 확인하기 등 조언이 있으나 다 도움이 안됐다.

iTunes 및 App Store 설정에서 이 Apple ID에 지불 방법을 추가하십시오.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가

최근에 결제 수단을 변경한 경우 이런 문제가 대다수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원인

원화 결제 수단 도입이 원인인 것 같다. 애플이 iOS나 macOS 기기에서 결제 수단 인증할 때 마스터 카드나 비자 카드만 올바른 결제 수단으로 정상처리하는 로직이 있는 것 같다. 근데 원화 결제 수단 등록이 추가되면서 국내 카드사 카드를 iOS 기기에서 등록하면 정상 결제 수단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해결방법

꼼수로는 휴대폰 결제를 선택해 결제 수단을 등록하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휴대폰 결제를 등록하면 이 문제를 회피할 수 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휴대폰 결제 말고 카드 결제를 하고 싶은 사람이나 알뜰폰을 쓰는 사람은 이 방법을 선택할 수 없다. (휴대폰 인증을 해보면 LGT, SKT, KT만 되고, 알뜰폰은 결제가 안된다.)

추천하는 방법

우선 등록된 모든 결제 수단을 지운다. 아마 애플 웹사이트에서는 수정, 삭제가 안될 것이다. iOS기기나 macOS 기기에서 삭제하면 된다. 이렇게 모든 결제 수단을 지운 후, (삼성카드면 삼성카드, 신한카드면 신한카드 등) 다시 결제 수단을 등록하는데 iOS나 macOS 기기에서 하면 안된다. 결제 수단 재등록은 웹사이트에서 해야 한다.

다시 정리하면,

iOS나 macOS 기기에서 모든 결제 수단을 제거하고, 애플 웹사이트에서 결제 수단을 재등록한다.


이렇게 하면 가족 등록이나 애플 뮤직 가족 인증 등을 진행할 때 지불 방법 에러 없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