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믹(Balsamiq) 목업3와 와이어프레임4 차이와 달라진 점 살펴보기
2020년 06월 09일와이어프레이밍 도구로 유명한 발사믹이 2020년 1월부로 메이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기존 이름은 Balsamiq Mockups 3 for Desktop 이었는데 Balsamiq Wireframes for Desktop으로 바뀌었고 버전도 4.x대가 되었습니다. 거의 1천명 가까운 사람들이 일 년에 걸쳐 프라이빗 베타를 진행하면서 완성도를 다듬었다고 합니다. 대충 겉모습은 비슷해 보입니다만 뭐가 달라졌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달라진 점
1. 완전한 네이티브 앱으로 탄생했습니다.
발사믹팀은 코드를 다시 쓰며 기술적으로도 완전히 새로운 앱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제는 더 빠릿 빠릿하게 동작하는 네이티브 앱이라고 합니다.
2. 리뷰와 코멘트를 남길 수 있습니다.
발사믹 클라우드를 이용해 데스크탑 앱에서도 프르젝트를 공유하고 리뷰와 코멘트를 남길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별도의 설정이나 플러그인은 필요없고 유효한 발사믹 라이센스만 있으면 됩니다.
3. 더 많은 컨트롤을 더 간편하게
기존에는 다른 컨트롤을 가져오려면 데스크탑 앱을 벗어나서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해야했는데 너무 번거롭고 불편했습니다. 이제는 앱에 ‘More Controls…‘라는 버튼이 생겼고 앱 안에서 간단히 해결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4. 프레젠테이션 모드가 새롭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풀스크린 프레젠테이션 모드를 개선하기 위해 많이 시간을 투자하며 고민했습니다. 이제 프레젠테이션 모드에서 사용자 테스팅, 리뷰, 발표를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발사믹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바로 열어서 작업 가능합니다.
발사믹 데스크탑과 발사믹 클라우드를 유연하게 연결하는 것이 숙원 사업이었는데 이게 이번에 가능해졌습니다.
6. 더 커진 캔버스
기존보다 6배 더 커졌습니다.
7. 오타 검사 기능 추가
현재는 맥에서만 가능합니다.
8. 안드로이드 컨트롤 추가
9. 내부 프레임워크의 대대적인 업데이트
눈에 보이진 않지만 많은 것이 바뀌고 개선되었습니다. 가령 -
-> 선택가능한 텍스트가 담긴 백터 기반의 고퀄 PDF 내보내기 기능
-> 더 나은 트랙패드와 마우스 지원
-> 네이티브 기능 (맥OS 상에서 풀스크린 모드로 수정하는 등)
가격
- 새로운 사용자는 기존과 같이 사용자 당 $89입니다.
- 기존 라이센스 보유자는 사용자 당 $44.50으로 절반 가격으로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구버전을 90일 안에 산 사람은 무료로 업데이트 가능)
기존 발사믹3는 이제 못쓰는 건가요?
기본 발사믹3는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0년 말까지 발사믹 클라우드 등 관련 호환성 지원도 계속 지원될 것입니다. 다만 지원 만료 예정일인 2020년 말이 지나면 약간의 성가신 문제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고객센터에서는 관련 문제를 가능한한 오래동안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음 계획
이제 발사믹팀은 새로운 프로그램의 버그를 수정하고 개선하는데 앞으로 몇 달을 바쁘게 보낼 예정입니다.
사족
발사믹은 반짝 할인이나 학생 할인 등을 하지 않기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은 필요할 때 그냥 사셔도 크게 손해보는 일은 없으실 겁니다. 가격 테이블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