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ic 's lesson learned


eslint 사용법

eslint는 자바스크립트 문법과 권장하는(선호하는) 코딩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다. 이 규칙에 어긋나면 경고와 에러 메시지를 표시해준다. 자신이 원하는 규칙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도 있다.


설치

yarn add eslint

초기설정

eslint --init

위와 같이 초기설정을 하면 몇 가지 질문이 나온다. 답변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되는데 1번은 대략 아래와 같이 선택하는 경우가 많고, 2번은 standard나 airbnb의 선호도가 갈린다. 3번은 리액트 사용 여부, 4번은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되는데 아마 이 글을 읽는 분 대부분이 javascript를 사용하고 계신 것일테니 javascript를 택하시면 된다.

  1. How would you like to configure ESLint?
    Use a popular style guide

  2. Which style guide do you want to follow?
    Standard or Airbnb or Google

  3. Do you use React?
    Yes or No

  4. What format do you want your config file to be in?
    Javascript

플러그인

vscode와 같은 코드 편집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eslint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이 있다. 이를 이용하면 훨씬 편리하게 eslint를 이용할 수 있다.

규칙 커스터마이징

.eslintrc.js 라는 파일에 “rules” 항목을 추가하면 된다. .eslintrc.js의 초기 모습은 아래와 같다.

module.exports = {
  "extends": "standard"
};

여기에 rules를 추가해주면 된다. 예를 들어, 항상 마지막에 콤마를 붙이는 검사를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0은 끄기, 1은 경고, 2는 에러를 의미한다. 더 많은 규칙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module.exports = {
  "extends": "standard",
  "rules": {
    "comma-dangle": 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