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ic 's lesson learned


Django(장고) 배포 가이드(번역) - 4. 아파치 서버와 mod_wsgi 사용법

이 글은 장고(Django) 공식 페이지의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아파치 서버와 mod_wsgi 사용법

아파치 서버mod_wsgi를 이용하여 장고를 배포하는 방법은 오랜 시간동안 검증된 좋은 선택입니다.

mod_wsgi는 장고를 포함한 어떤 파이썬 WSGI 어플리케이션도 호스팅할 수 있는 아파치 모듈입니다. 장고는 mod_wsgi를 지원하는 어떤 버전의 아파치 서버와도 훌륭하게 잘 동작합니다.

mod_wsgi 공식 문서에는 여러분들이 만든 서비스에 mod_wsgi를 사용하는 자세한 방법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처음이시라면 mod_wsgi 설치 및 설정 방법부터 살펴보면 좋습니다.

기본 설정

mod_wsgi를 설치하고 활성화했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아파치 서버의 httpd.conf 파일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2.4보다 오래된 버전의 아파치 서버를 사용한다면 Require all grantedAllow from all 로 바꾼 후 Order deny,allow 라인을 위에 추가하세요.

WSGIScriptAlias / /path/to/mysite.com/mysite/wsgi.py
WSGIPythonHome /path/to/venv
WSGIPythonPath /path/to/mysite.com

<Directory /path/to/mysite.com/mysite>
<Files wsgi.py>
Require all granted
</Files>
</Directory>

WSGIScriptAlias 의 첫 번째 부분은 서비스하려 어플리케이션의 기본 URL이고(/ 는 루트 url을 나타냄), 두 번째 부분은 보통은 프로젝트 패키지(여기에서는 mysite) 내부에 있는 “WSGI 파일”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이렇게 해두면 아파치 서버가 WSGI 어플리케이션 사용한다고 정의된 URL을 포함하여 하위 URL에 대한 모든 요청에 응답하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virtualenv에 설치해서 쓰고 있다면 WSGIPythonHome 값에 virtualenv 경로를 추가해주세요. 자세한 정보는 mod_wsgi virtualenv guide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WSGIPythonPath 부분은 파이썬 경로에서 여러분의 프로젝트 패키지가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다시 말해 import mysite 이렇게 쓸 수 있게 해준다는 거지요.

**** 부분은 아파치가 wsgi.py 파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부분인데요. 다음 줄에서 WSGI 어플리케이션 객체가 있는 **wsgi.py**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장고(Django) 1.4 버전부터 **[startproject](https://docs.djangoproject.com/en/2.0/ref/django-admin/#django-admin-startproject)** 명령을 사용하면 이 부분이 생기게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수동으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WSGI 살펴보기](https://docs.djangoproject.com/en/2.0/howto/deployment/wsgi/)에서 이 파일에 넣어야 하는 필수 또는 기타 항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고

하나의 mod_wsgi 프로세스에서 여러 장고 사이트를 운영하면 모든 사이트에서 가장 먼저 실행되는 설정 파일을 사용하도록 자동 자정 됩니다. 이 문제는 아래와 같이 wsgi.py 파일 변경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os.environ.setdefault("DJANGO_SETTINGS_MODULE", ".settings")  

이렇게 바꿉니다:

os.environ["DJANGO_SETTINGS_MODULE"] = ".settings"

또는 mod_wsgi 데몬 모드를 사용하여 각각의 사이트가 독립된 데몬 프로세스 상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파일 업로드 시 UnicodeEncodeError 문제 수정하기

아스키(ASCII) 문자가 아닌 문자가 포함된 파일명을 가진 파일을 업로드할 때 UnicodeEncodeError가 발생한다면 아파치가 아스키(ASCII) 문자 외의 문자도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export LANG='en_US.UTF-8'
export LC_ALL='en_US.UTF-8'

이 설정은 보통 /etc/apache2/envvars 에 위치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유니코드 참고 가이드에 포함된 파일(Files) 섹션을 읽어보세요.


mod_swgi 데몬 모드로 사용하기

“데몬 모드”는 (비 윈도우 계열 플랫폼에서)mod_wsgi를 운영할 때 권장되는 모드입니다. 필요한 데몬 프로세스 그룹을 생성하고 장고(Django) 인스턴스에 이를 위임하여 실행하려면 WSGIDaemonProcessWSGIProcessGroup 항목에 적절한 값을 넣어줘야 합니다. 또, WSGIPythonPath 를 사용할 수 없고 WSGIDaemonProcesspython-path 옵션을 이용하는 것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예)

WSGIDaemonProcess example.com python-home=/path/to/venv python-path=/path/to/mysite.com
WSGIProcessGroup example.com

만약에 서브 디렉토리(이 예제를 예로 들면 https://example.com/mysite)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싶다면 WSGIScriptAlias 항목에 별도의 값을 추가해야 합니다.

WSGIScriptAlias /mysite /path/to/mysite.com/mysite/wsgi.py process-group=example.com

더 자세한 정보는 데몬 모드 설정하기라는 문서를 참고하세요.


파일 서빙하기

장고(Django)는 직접 파일을 서빙하지 않습니다. 대신 여러분이 선택한 웹서버에게 그 일을 맡기는 방식을 취합니다.

미디어 파일을 서빙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냐구요? 아래에 방법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장고(Django)와 함께 동일한 아파치 가상 호스트(VirtualHost) 에서 미디어 피일을 서빙해야 한다면 아파치 서버를 그에 맞게 설정한 다음, 장고와 통신 가능한 mod_wsgi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장고(Django)를 사이트 루트로 사용하여 robots.txt, favicon.ico, /static/ 폴더와 /media/ 폴더의 정적 파일을 서빙하도록 하고, 그 이외에 기타 URL은 mod_wsgi에서 서빙하도록 하는 예제입니다.

Alias /robots.txt /path/to/mysite.com/static/robots.txt
Alias /favicon.ico /path/to/mysite.com/static/favicon.ico

Alias /media/ /path/to/mysite.com/media/
Alias /static/ /path/to/mysite.com/static/

<Directory /path/to/mysite.com/static>
Require all granted
</Directory>

<Directory /path/to/mysite.com/media>
Require all granted
</Directory>

WSGIScriptAlias / /path/to/mysite.com/mysite/wsgi.py

<Directory /path/to/mysite.com/mysite>
<Files wsgi.py>
Require all granted
</Files>
</Directory>

만약 2.4보다 오래된 버전의 아파치 서버를 사용한다면 Require all grantedAllow from all 로 바꾼 후 Order deny,allow 라인을 위에 추가하세요.


어드민(admin) 파일 서빙하기

장고(Django) 설정의 INSTALLED_APPSdjango.contrib.staticfiles이 있으면 장고의 개발 서버는 자동으로 어드민 앱(그리고 다른 설치된 앱)의 정적 파일을 자동으로 서빙하도록 동작합니다. 그러나 운영 등에서 쓰이는 다른 서버들을 사용할 때는 그렇지 않죠. 아파치 또는 직접 사용하기로 정한 웹 서버 설정을 직접 만져서 어드민 파일들을 서빙하도록 수정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장고 배포판에서는 django/contrib/admin/static/admin 에 어드민 파일이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django.contrib.staticfiles를 통해 어드민 파일들을 다루도록 하는 방법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이전 섹션에서 언급한 웹 서버가 collectstatic 명령으로 STATIC_ROOT로 부터 정적 파일을 수집하여 한 곳에 모은 후 STATIC_URL이 가리키는 STATIC_ROOT를 서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아래 3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 문서(document) 루트 안에서 어드민 정적 파일의 심볼릭 링크 생성하기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아파치 설정에서 +FollowSymLinks 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위에서 본 것과 같이 Alias 지시어를 사용하여 실제 위치의 어드민 파일에 적절한 URL에 별칭 부여 (대부분 STATIC_URL + admin/)
  3. 아파치 문서(document) 루트에 어드민 정적 파일 복사해 넣기

아파치에서 장고(Django) 사용자 데이터베이스 인증하기

장고(Django)는 아파치가 장고의 인증 백엔드 (인증을 위해 장고는 여러 방법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것을 제공하는 방법의 명칭을 백엔드(backend)라고 함) 를 이용해 직접 사용자 인증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핸들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mod_wsgi 인증 문서를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