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ic 's lesson learned


스팀잇(steemit)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한가지

스팀잇(steemit)은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 블로깅 서비스다. 여기에 글을 쓰면 글을 쓴 사람과 댓글을 남긴 사람에게 ‘보팅(voting)’이라 부르는 투표를 통해 스팀(steem)이란 코인이 보상으로 주어지고 이 코인은 거래소를 통해 환전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스팀잇에는 달러 단위로 환산된 보상이 보여진다. 이런 보상제도 때문에 스팀잇에 유입되는 유저와 작성글이 최근들어 심심찮게 늘어나고 있는 것이 보인다. 다른 사람의 글에 얼마나 보팅이 되었고 그로 인해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했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바로 보이는 것도 사람들의 참여 욕구를 자극하는데 한몫을 하고 있다. 어떤 글에는 수 백달러의 보상이 주어져 있는걸 보고 그냥 지나칠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푼돈으로 들어오는 광고 수익이나 페이스북에서 받는 ‘좋아요’가 모두 돈으로 환산된다고 생각하면 당장 스팀잇 계정을 만들고 싶을 것이다.


그렇다 해도 잠시 숨을 돌리고 이 글을 읽어보자. 스팀잇 계정을 만들기 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기 때문이다. 스팀잇에서는 계정 삭제 및 비활성화가 불가능하고, 남긴 글을 수정, 삭제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기능이 스팀잇에서는 불가능한 것이다. 각 포스팅과 그에 따른 보상을 블록에 기록하여 엮어두면서(체인) 생기는 블록체인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다. 정확히 말하자면 작성 후 7일이 지나면 포스팅은 수정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아래는 계정 삭제 및 비활성화, 그리고 포스팅 수정, 삭제에 대한 공식 답변이다.

계정 삭제 및 비활성화에 대해

Can I delete or deactivate my account?

Accounts can not be deactivated or deleted. The account along with all of its activity is permanently stored in the >blockchain.

포스팅 수정 및 삭제에 대해

Can I delete something I posted?

The blockchain will always contain the full edit history of posts and comments, so it can never be completely deleted. >If you would like to update a post so that users cannot see the content via Steemit.com, you can edit the post and >replace it with blank content for as long as the post is active. After seven days, the post can no longer be edited.


이런 사실을 인지한 상태에서 스팀잇을 시작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천지차이다. 자신의 개인정보, 사생활이 담긴 사진, 금융정보, 민간정보 등 스팀잇에 기록한 후에는 돌이킬 수 없다. 그야말로 말이 돌이 되는 것이다. 잊혀질 권리에 대해 민감한 사람이라면 스팀잇의 이런 특징을 충분히 숙지하고 시작한다 해도 늦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