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ic 's lesson learned


고대디에서 도메인 구매, 환불 시 주의할 점

고대디에서 도메인 구매를 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godaddy promotion code’ 같은 문구로 구글링을 해보면 각종 프로모션 코드도 많아서 도메인을 처음 구매하는 분이면 1천 원 대에도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고대디에서 도메인 구입 후 환불 절차에 대한 것이다. 개인적 경험에 기반한 사실이며 환불 전 잘 모르고 있다면 어이없는 일을 당할 수 있으니 알아두면 좋다.

고대디에서 ‘제품 취소’와 ‘환불’은 다르다.

만약 환불 의향이 있어 ‘제품 취소’만 눌렀다면 제품만, 즉 도메인만 목록에서 사라지고 돈은 돌려받지 못한다. 고객센터 직원의 안내에 따르면 반드시 전화해서 환불 요청을 해야 한다. 여기를 눌러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전화하면 된다. (부자연스럽지만) 한국어 상담이 가능하며 전화하기 전 ‘고객번호’와 ‘PIN번호’를 미리 확인해두자. 전화 연결이 되자마자 ‘고객번호’를 물어본다.

.kr도메인은 환불이 안된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고대디 약관 상 .kr 도메인은 환불 불가다. 게다가 .kr 도메인을 환불하기 위해 ‘제품 취소’ 기능이 막혀있지도 않다. 다시 말해, ‘제품 취소’를 누르고 난 뒤 ‘환불’ 요청을 하면 도메인도 못쓰고 돈도 돌려받지 못하는 황당한 상태가 된다. 아래는 이런 경우에 대한 고대디 고객센터의 공식 답변이다. 지금 이 도메인은 누구나 구매할 수 있는 상태로 풀려있다. 내가 돈을 지불했지만 다른 사람이 구매할 수 있다니. 좀 어이가 없다. .kr도메인은 한번 사면 끝이다. 어차피 환불 안되니 ‘제품 취소’ 하지 말고 그냥 쓰자.;;


장점이 없는 건 아니다. 오피스 365 같은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여러 개의 DNS 정보를 일괄로 입력하는 등의 편의성도 제공하며 DNS 관리에 있어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에 속한다. Lync 제품에 쓰이는 SRV레코드 같은 경우, 알아본 바로는 국내 업체 중에 지원하는 업체가 없었다. (Update 2017.01: 최근 가비아에 SRV 레코드 입력란이 생겼더라.)

고대디는 세계에서 선두를 다투는 도메인 등록 업체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건 kr 도메인과 해외 업체라는 특수성이 결합된 이유일 것이다. 그래도 웹사이트에서 ‘제품 취소’ 시 경고 문구라도 하나 띄어줬으면 이런 황당한 경우가 없을 텐데 좀 아쉽다. 고객센터는 약관 얘기만 하며 불가능하다는 말만 수십 번 되풀이하는 바람에 결국 해결책을 찾을 수 없었다. ㅜㅜ